만능윈도우 복원시 기본 앱 초기화 되지 않게 하는 방법

만능 윈도우 만드는 방법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포스팅 해나가려고 합니다. 최대한 어렵지 않게 포스팅 해보려고 하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한테 설명할 시간이 없어서 “수현넷 사이트에서 들어와서 검색해서 보시면 됩니다.” 라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그분은 이곳 수현넷 사이트에서 글을 찾고 보셨으나 결국은 해결을 못하고 제가 가서 해결해 드렸습니다. “모르겠던가요?” 라고 물어봤을때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가질 않는다”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고객한테 말을 듣고 저도 사이트를 천천히 살펴보며, 완전 초보가 봤을때 과연 알아볼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을 품게 되었고, 좀더 초보자가 봤을때 쉽게 알아 볼수 있도록 해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요

이번 포스팅은 sysprep를 이용해서 봉인작업을 했을 경우 기존 가지고 있던 설정이 초기화가 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불편한게 기존 기본 앱 연결설정이 초기화 되는 것입니다. 봉인된 윈도우를 복원했을때 기존 설정과 동일하게 적용되게 하는 방법을 이 포스팅을 통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봉인전에는 아래 그림처럼 설치된 프로그램에 맞게 기본앱을 설정한 상태입니다.

봉인전 기본 앱 연결
그림1. 봉인전 기본 앱 연결

하지만 봉인후에 복원을 해보면 아래처럼 초기화가 된 상태로 나옵니다. 봉인 작업으로 인해 연결했던 설정이 Microsoft 권장 기본값으로 초기화가 되었습니다.

봉인이미지 복원 후 기본 앱 연결
그림2. 봉인이미지 복원 후 기본 앱 연결

그림2를 그림1과 같이 봉인전 상태로 복원되게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제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하지만, 이 방법을 알아 내려고 예전부터 꾀 고생을 했었는데요, 다행히 얻어걸리는 식으로 알아냈습니다. MS문서에 있는 방법이 있는데 이상하게 그 방법은 안됩니다. 저한테 맞게 바꾼 것이니 정식 문서나 방법하곤 다를수 있음을 밝힙니다.

기본 앱 연결 파일 백업

봉인 하려면 윈도우에서 봉인전에 기본 앱(음악, 비디오, 사진, 웹 연결)을 다 연결 시켜놓고 아래 명령어로 백업을 하시면 됩니다. 바탕화면에 DefaultAppAssociation.xml 파일이 생성이 됩니다.


Dism.exe /Online /Export-DefaultAppAssociations:"%userprofile%\desktop\DefaultAppAssociation.xml"Code language: DOS .bat (dos)
도스 명령창 열기
그림3. 도스 명령창 열기
DISM 명령어로 기본 앱 설정 백업
그림4. DISM 명령어로 기본 앱 설정 백업

이제 바탕화면에 DefaultAppAssociation.xml 파일이 생성이 되었습니다. 이것을 잘 보관해 두세요.

봉인작업을 시작합니다. 감사모드로 시작했다면 봉인이미지 창이 있을 겁니다. WIN + R 키 조합으로 실행창을 열고 sysprep 실행시켜 주면 봉인창이 나옵니다.

실행 명령어
그림5. 실행 명령어
2019 12 21 002041
그림6. sysprep 실행

그림7 처럼 sysprep 창이 뜨면 번호 순서대로 똑같이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해서 봉인작업을 시작 합니다.

시스템 준비 도구
그림7. 시스템 준비 도구
봉인 작업 중
그림8. 봉인 작업 중

기본 앱 연결 복원

바탕화면에 생성된 DefaultAppAssociation.xml 파일을 잘 보관하셨나요? 다른 파티션 또는 드라이브에 복사하신 후에 봉인된 이미지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전 가상머신에서 작업에서 봉인된 드라이브를 마운트 해 보겠습니다. OK를 누루면 경고 문구가 나오는데 무시하고 합니다.

만능 윈도우 이미지 드라이브 마운트
그림9. 만능 윈도우 이미지 드라이브 마운트

Z드라이브로 마운트 되었고 Windows > System32 폴더에 가면 OEMDefaultAssociations.xml 파일이 보입니다. 이 파일의 이름을 OEMDefaultAssociations.xml.Old 처럼 변경하고, 봉인전에 기본앱 연결 백업 파일을 OEMDefaultAssociations.xml로 이름을 바꿔서 넣어줍니다.

OEMDefaultAssociations.xml 파일 위치
그림10. OEMDefaultAssociations.xml 파일 위치
기본 앱설정 백업 파일 복사
그림11. 기본 앱설정 백업 파일 복사

이제 마운트 되었던 디스크를 Disconnect 하고 봉인된 이미지를 복원해서 기본 앱 연결이 초기화 되지 않고, 잘 원래 기본 앱 연결로 복원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가상머신 드라이브 언마운트
그림12. 가상머신 드라이브 언마운트

기본 앱 복원 확인

SysPrep로 일반화 한후 기본앱 연결이 초기화가 안되고 봉인전 상태로 복원이 되었는지 봉인한 이지를 복원해봤습니다. 정상적으로 잘 복원이 되네요.

복원 후 기본앱 연결 확인
그림13. 복원 후 기본앱 연결 확인

참고

17 thoughts on “만능윈도우 복원시 기본 앱 초기화 되지 않게 하는 방법”

  1. 안녕하세요 궁금한 내용을 찾다 사이트에 오게 되었는데요

    만능 윈도우 제작시 감사모드를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를 모두 설치 후 프로그램 설치
    세팅 진행까지 완료 후 GImageX를 이용하여 C드라이브 전체를 캡처, wim 파일을 제작하는데요.

    초기 설치시에는 Administrator 계정으로 설치 후 만능 윈도우를 가지고 설치하는 PC에서는 사용자 계정을 추가 변경하게 되는데 이럴때 기본앱 설정이 모두 풀어지는데 혹시 이럴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응답
    • 계정을 바꾸시는데 풀어지는건 당연합니다. 감사 모드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sysprep로 봉인도 안하시고, 무봉인인으로 하신단 말씀인듯 한데요
      그러면 기본앱설정을 administrator의 기본앱 설정을 사용자 계정으로 옮김수 없습니다. 봉인을 하지 않으면 할수가 없습니다.

      sysrprep로 봉인을 하셔서 기본앱을 백업하신후 복원 하시면 간단합니다. 이니면 copyprofile 옵션으로도 하실수 있습니다. 봉인이라는 전제가 필요합니다.

      애초에 administrator로 설치를 하신후 사용자 계정으로 바꾸실 필요 없이, 처음부터 사용자 계정으로 만드시면 간단합니다. 굳이 administrator 계정으로 만드시고,
      다시 추가로 사용자 계정으로 만드셔야만 하는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군요.

      응답
  2. 안녕하세요
    올리신 글 잘 보았습니다.
    제가 찾던내용인데요

    윈도우즈 이미지를 만들어 다방면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윈도우설치시 PE로 부팅하여 이미지 밀어넣고 자동응답파일(드라이버설치등)설정을하면
    윈도우가 시작하면서 바탕화면까지 나옵니다.

    시작표시줄에 설정 혹은 등록앱,시작 메뉴를 눌렀을때 자주사용하는 앱은 안나오고

    초기상태로 나옵니다.계정은 administrator

    올려주신글을 참고하여 이미지 생성 및 수정-자동응답파일 적용시
    시작표시줄과 시작메뉴에 적용이 안되고 자동응답파일 미적용시
    시잓메뉴만 적용되고 계정은 user로 나옵니다.

    무엇을 봐야할까요?

    윈도우 기본 앱

    H:\windows\system32 폴더에 OEMDefaultAssociation.xml복사

    시작메뉴에 엑셀,워드.PPT등 사용자가 주로 쓰는 프로그램 고정

    H:\USER\DEFAULT\APPDATA\LOCAL\MICROSOFT\WINDOWS\SHELL 붙어놓기(LAYOUTMODIFICATION.XML)

    자동응답파일

    ko-KR

    ko-KR
    ko-KR
    ko-KR
    ko-KR

    K-Driver
    1
    %SystemDrive%\Windows\KDLauncher.exe

    Win10-01
    true
    true

    no
    true
    High
    http://www.naver.com

    Korea Standard Time

    true
    true
    Other
    3
    true
    true

    Administrator
    1
    true

    응답
  3. 혹시 봉인과정에서 사용하는것 말고 윈도우에서 레지값 변경이라던가 배치파일명령어로 바꿀수있는 방법은없을까요?

    응답
    • 윈도우 설치후에 변경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배치파일로도 만들수 있고, 레지스트 편집으로도 할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좋은 조언 감사드립니다.

      응답
  4. 오랜만에 글 남기네요
    캡쳐해주신거 보면 엣지가 없는데 혹시 가리신건가요?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매번 감사드립니다

    응답
    • 바탕화면에 생성된 엣지는 삭제한 것입니다. 일반화 후에 복원할적에 바탕화면에서 안보이게 하려면 레지스트리 편집을 하시면 됩니다. 엣지 삭제하는 방법에 있습니다.

      응답
  5. 마운트까지 되었는데 파일이름을 변경하거나 복사하려고 하니 위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오는데 어떻게 하신건가요???

    응답
  6. 제가 찿고 있던 내용들이 여기 다 있네요…이렇게 좋은 정보 만드시느라 고생이 많으십니다..매일 와서 보는데 그저 감사할뿐입니다..운영자님 제가 궁금한것이 있어 이렇게 몇 자 적습니다..태스크 바와 시작 표시줄에 고정시켜놨던 아이콘들을 기본 앱처럼 백업 시켜놨다가 복원시 고정시켜놨던것처럼 나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매번 초기화 되니 OTL …레지스트리를 백업해서 하는것인지..? 아니면 무인응답을 만들때 다 해야 하는것인지 궁금하네요..혹시 가능하시다면 그 내용도 한 번 올려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바쁘실텐데 이렇게 우매한 한 사람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레지스트리는 아닙니다. 태스크바와 작업표시줄을 고정시키는 방법에 대해서는 조만간 포스팅 하겠습니다. xml 파일로 고정시키거나 봉인시에 커스터마이징해서 고정시킬수 있습니다.

      포스팅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응답
  7. 안녕하세요.
    sysprep으로 제 윈도우를 만들었고 엣지를 없애버리고 싶습니다.
    구글링을 해보니 배치파일이 있어서 감사모드에서 지우려고 하니까 지워지지도 않더군요.
    그리고 봉인도 되지 않구요..
    혹시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응답
    • 안녕하세요. 댓글 질문 감사드립니다.

      감사모드에서는 ms 기본앱을 건드리면 안됩니다. 봉인도 안될뿐더러 잘 지워지지도 않습니다. 오프라인이나 계정생성후에 없애시면 됩니다.
      unattend.xml 의 oobe 구간에서 최초로그인시 엣지를 삭제 하게 하면 됩니다. 계정이 만들어진 이후에 삭제 스크립트를 돌려야 제대로 삭제가 됩니다.

      댓글로는 한계가 있으니 글로 작성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굳이 sysprep에서 삭제를 하고 싶으시다면 ntlite나 winreducer로 순정이미지에서 엣지패키지를 삭제후 그 이미지로 sysprep를 하시면 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