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만능윈도우를 만들적에 시작메뉴 타일과 작업표시줄 구성을 백업하고 만능윈도우에 적용하는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만들었습니다. 테스트시에 에러가 있어 좀 시간이 걸렸네요.

시작메뉴 타일 관리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ms에서 권고하는 정식 방법중에 하나를 적용했으며, 작업표시줄도 여기에 묶어서 할수 있은데 이 프로그램에서는 레지스트리와 바로가기 링크 복사를 해서 적용시켰습니다.

사용법

감사모드로 진입하신후에 작업하시길 추천드리며, 가상머신에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바탕화면에 관리프로그램을 복사했습니다. 더블클릭해서 실행하면 메인화면 가운데에 실행창이 뜨며 버튼은 6개입니다. 버튼 자체에 설명이 다 들어있어서 쉽습니다.

작업표시줄 바로가기 및 설정 백업

작업표시줄 폴더 열기 버튼을 클릭해봤습니다. 링크 버튼이 보입니다. 엣지는 앱이라 안보이고 탐색기 링크만 보입니다. 이걸 굳이 넣은 이유는 윈도우 앱의 바로가기를 추가하기 위함입니다.

스티커나 계산기는 윈도우 앱입니다. 작업표시줄에 넣으려면 오른쪽 마우스 누루고 추가를 하면 되지만, 그렇게 하면 백업 하고 복원할때 적용이 되질 않습니다. 그래서 바로가기 링크를 바깥으로 뺍니다. 그런다음 그 링크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선택후 작업표시줄에 고정해줍니다. 바탕화면으로 빼낸 윈도우 앱 바로가기 아이콘은 “작업표시줄 폴더열기”에서 열린 폴더로 이동시켜 줍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이해가 좀 쉬울 것입니다.

필요한 앱과 프로그램들을 작업표시줄에 고정하시고 작업표시줄 링크창은 닫아주세요. 다음으로 작업표시줄 설정 공용폴더에 백업 버튼을 눌러 주세요. 그러면 레지스트리와 작업표시줄 링크폴더가 공용폴더에 복사가 됩니다.

복사 된다음에는 해당 공용폴더를 오픈시켜서 보여줍니다. 이유는 어디에 왜 백업했는지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공용폴더에 하는 이유는 다른 계정을 만들더라고 공용계정에 하면 없어지진 않습니다. 현재 감사 계정의 바탕화면에 넣으면 봉인후에 사라지므로 이렇게 한것입니다. 윈도우 폴더나 기타 계정설정과는 무관한 폴더에 백업해도 상관없습니다. 스크립트가 공용폴더에 맞춰져 있어 지금은 수정하면 안됩니다. 나중에 수정하셔도 됩니다.

시작메뉴 타일 백업

시작 메뉴의 타일 구성도 백업하실수 있습니다. 이걸 변경하지 않고 기본 구성으로 하고 싶으신분은 백업을 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기존 구성을 삭제 하고 원하는 타일로 구성을 바꿔봤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왼쪽에 변경전 오른쪽이 변경후 입니다.

위 그림처럼 변경 후에 프로그램에서 시작메뉴 레이아웃 백업 버튼을 누루면 백업이 되면서 백업 파일이 복사됩니다. 복사된 위치의 폴더가 열립니다. 파워쉘명령어를 줘서 약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1~2초 정도. 레이아웃을 변경해주는 xml 파일인데요. 이녀석으로도 작업표시줄이 변경 가능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unattend.xml 파일 추출

예제파일 입니다. 이지드라이버팩이나 K드라이버를 적용시킬려면 specialize 구간에서 수정하시면됩니다. 무인설치 응답파일은 만능윈도우 스크립트에 맞춰져 있습니다. 자세히 뜯어보면 수정 가능합니다. 추출 버튼을 누루면 unattend.xml파일이 c:\windows\panther 폴더에 추출이 되고, 폴더가 열립니다. 수정이 필요하면 메모장으로 열어서 수정 해줍니다. 작업표시줄은 계정마다 설정이 다르니 oobe 구간에서 firstlogon 커맨드로 처리 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만능윈도우용 스크립트 복사

만능윈도우용 배치파일 추출이 마지막입니다. 이 파일을 추출하면 c:\windows 폴더에 3개의 파일을 추출합니다. 작업표시줄을 복원하는 스크립트와 재부팅후에 작동으로 기존에 사용했던 스크립트나 설정파일들을 삭제해주는 스크립트 두개 입니다. 파일들을 메모장으로 열어 뜯어보면 어떻게 왜 그렇게 구성 되었는지 분석하실수 있습니다. 여기서 스크립트 해석하기엔 너무 많아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봉인후 테스트

sysprep로 봉인해서 제대로 작업표시줄과 시작메뉴 타일이 복원 되는지 살펴 봅니다.

시작메뉴 타일과 작업표시줄 복원이 정확히 되었습니다.

찌꺼기 파일이 남아 있었는데요. 재부팅 하면 자동 삭제 됩니다. 왼쪽이 삭제전 오른쪽이 삭제후 입니다. 여러가지 트릭을 썻는데 문제 될건 없습니다. 스크립트 위주로 작업스케줄러 비주얼베이직 스크립트인데 다 쉽게 인터넷에 널려있는 지식들을 짜집기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별한건 없습니다.

마치며

만능윈도우 상에서 시작 메뉴 타일과 작업표시줄을 백업하고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제가 만든 프로그램은 제 기준으로 쉽게 만든것인데 다른분들이 쓰기에는 어떨지 모르겠네요. 좀 쉽게 설명한다고 했는데 어려울수도 있겠습니다. 반드시 가상머신에서 테스트해 보신후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파일을 받으시고 직접 눌러보시고 테스트를 해보시면 쉽게 이해가 될것입니다.

여기에 적용된 스크립트들은 제가 만능윈도우 카테고리에서 소개한 부분도 있고, 새로운 부분도 있습니다. 스크립트에 대한 상세 설명등은 다른 포스팅을 통해서 알아 보도록 하고, 좀 더 쉽게 할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시일이 좀 걸리네요. 기술적으로도 부족한 부분들이 많이 나오게 되서 구현하는데 머리가 복잡합니다.

다운로드

압축 파일을 풀면 실행 파일이 나옵니다. 디펜더나 안랩 알약에서는 검출이 안됐는데 다른 백신은 잘 모르겠네요. 백신에서 오진하면 댓글 달아주시고 끝까지 정독하신분께 감사드립니다.

6 COMMENTS

  1. 핸드폰으로 적다 보니 오타가 났습니다.
    바로 이렇게 피드백이 오니 어떻게 감사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이렇게 신경 써주신 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