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브라우저 4가지 종류별 즐겨찾기 위치

인터넷 웹 브라우저는 거의다 크롬이 장악을 한듯 보이지만 엣지가 크로미움으로 탈바꿈을 하고 나서는 야금야금 점유율이 넘어가는 추세입니다. 이젠 익스플로러도 11월달에 보안 업데이트가 중지 되면서 이제는 정말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버려야 할때가 왔습니다. 각 브라우저별 즐겨찾기 위치와 변환방법에 대해서 한번쯤 알아보고 정리하려고 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즐겨찾기 위치

먼저 인터넷 익스플러러 즐겨찾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user 계정에 Favorites 라는 폴더에 저장이 되어 있습니다. 이폴더를 통째로 복사 해서 백업한후 다시 복원해 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계정은 보통 일반적으로 user라는 계정을 쓰지만 개인마다 다 다르게 할수 있으니 현재 사용하는 계정의 즐겨찾기는 아래 명령어를 실행창에서 실행하면 즐겨찾기 폴더가 열립니다. cmd 명령창에서 해도 됩니다.

%userprofile%\FavoritesCode language: DOS .bat (dos)
인터넷 익스플로러 즐겨찾기 위치
2020 11 29 092120

엣지 즐겨찾기 위치 (레거시 엣지)

엣지는 앱형태로 윈도우10에 포함이 되어져 있습니다. 레거시 엣지라고 지금은 말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크로미움 엣지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좀 생소한 단어일 수도 있습니다. 구형 엣지의 즐겨 찾기 위치를 알아 보겠습니다.

아래 명령어는 두개다 똑같은 명령어 입니다. 편한것으로 하시면 됩니다. 구형 엣지에선 즐겨찾기르 저장하지 않아 전혀 없네요

%localappdata%\Packages\Microsoft.MicrosoftEdge_8wekyb3d8bbwe\AC\MicrosoftEdge\User\Default\Favorites
%UserProfile%\AppData\Local\Packages\Microsoft.MicrosoftEdge_8wekyb3d8bbwe\AC\MicrosoftEdge\User\Default\Favorites
Code language: DOS .bat (dos)
엣지 즐겨찾기 위치
2020 11 29 094218

크로미움 엣지 즐겨찾기 위치

MS에서 통합 환경용으로 크로미움 엔진을 탑재한 크로미움 엣지의 경우 어디에 저장이 될까요? 이녀석은 앱이 아닌 프로그램으로 설치가 되기 때문에 위치가 다릅니다.

크로미움 엣지를 설치하고나서 프로필을 만들지 않았다면 아래 위치에 전부 북마크가 있을 것입니다. 폴더가 아닌 북마크 단일 파일입니다. 즐겨 찾기를 하지 않았다면 파일은 존재 하지 않습니다.

%localappdata%\Microsoft\Edge\User Data\DefaultCode language: DOS .bat (dos)
크로미움 엣지 즐겨찾기 위치

저는 프로필을 안만든줄 알았는데 만들었네요. 그래서 프로필 설정 안에 데이터가 다 들어있습니다.

2020 11 29 101200
%localappdata%\Microsoft\Edge\User Data\Profile 2Code language: DOS .bat (dos)
2020 11 29 101006

구글 크롬 즐겨찾기 위치

크롬의 경우도 사용자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사용자 계정에 저장이 되어있습니다. 크로미움 엣지와 이름만 다릅니다. 아래 경로에 들어가면 즐겨찾기 파일이 보입니다. 구글 같은 경우 보통은 구글 계정으로 동기화를 하기때문에 즐겨찾기 백업에 별로 신경을 안쓰는 편입니다. 하지만, 개인 PC가 아닌 공용PC에 고정적으로 북마크를 주는 만능윈도우를 만들때는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을듯 합니다.

아래 명령어를 실행창에 넣고 확인을 하시면 북마크 파일이 보입니다.

%LocalAppData%\Google\Chrome\User Data\DefaultCode language: DOS .bat (dos)
크롬 즐겨찾기 위치
2020 11 29 114653

마치며..

만약 만능윈도우 제작시에 북마크를 동일하게 설정하고 싶다면 만들어진 즐겨찾기(북마크)파일을 계정이 생성된 후에 FirstLogOn 단계에서 즐겨찾기를 복사해서 동일한 북마크를 가지게 할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만능윈도우 포스팅 글에서 한번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즐겨찾기는 엣지, 크로미움엣지, 크롬 브라우저에서 자체적으로 내보내고 가져오는 항목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이용하면 편리한데 왜 위치를 찾는지 의아해 하실수도 있습니다. 저는 백업 복원을 자동화 하는것을 좋아해서 명령어로 자동화를 하려고 하려 합입니다.

추운날씨 건강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4 thoughts on “인터넷 브라우저 4가지 종류별 즐겨찾기 위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