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제조사와 모델명 확인하는 방법 3가지

프로그램없이 내 컴퓨터의 메인보드 제조사와 모델명 확인하는 방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명한 프로그램으로는 cpu-z, speccy등 아주 많은 써드파티 프로그램 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소개 하고자 하는 방법은 그런 써드파티 프로그램으로 하는 방법이 아닌 윈도우 자체 프로그램으로 확인 하는 방법입니다.

메인보드

메인보드 제조사와 모델명 확인하는 방법 1

msinfo32.exe 명령어 사용

제가 윈도우7부터 보게된 윈도우 자체 명령어로 알고 있습니다. 윈도우10의 경우 90%이상이 64비트입니다. 실행창에서 “msinfo32″를 입력하고 엔터를 하면 내 컴퓨터의 자세한 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 피씨에 대한 정보입니다.

msinfo32.exe 실행

msinfo에는 시스템에 관한 거의 모든정보가 나옵니다. 요약만 봐도 되지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등 천천히 보면 매우 상세히 내 컴퓨터의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정보

메인보드 제조사와 모델명 확인하는 방법 2

wimc 명령어로 확인

윈도우에는 ms에서만 실행가능한 wimc라는 툴(언어?)가 있습니다. 사용법이 매우 방대합니다. 윈도우에 관련된 많은 리소스들 확인 및 구성요소를 설정할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이 명령어로 간단히 메인보드 제조사, 모델명, 시리얼, 버전 등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명령프롬프트에서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한후 엔터를 하면 모델명, 제조회사, 버전, 시리얼 넘버까지 출력이됩니다.

wmic baseboard get product,manufacturer,version,serialnumber
wmic 메인보드 정보보기 명령어

메인보드 제조사와 모델명 확인하는 방법 3

Powershell 명령어로 확인

윈도우10에서는 이제 파워쉘이 강세인듯 합니다. 파워셀로 간단하게 알아 볼수 있습니다. 파워쉘에서 아래처럼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Get-WmiObject win32_baseboard | Format-List Manufacturer,Product,SerialNumber,Version 
파워쉘 메인보드 정보보기 명령어

마치며

메인보드 제조사와 모델명 시리얼 번호등을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써드파티 프로그램으로 자세하게 보면 좋겠지만 우리는 항상 그런 프로그램들이 준비가 되어 있는게 아닙니다. 있으면 좋겠지만 없을경우 간단한 명령어나 윈도우에 내장된 기본 프로그램으로 확인 할수 있습니다.

참고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