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령 프롬프트로 윈도우에서 파일 탐색기 열기

매일 컴퓨터를 켜자 마자 매번 열어야 하는 폴더가 있다면 시작시에 자동으로 폴더를 띄워주면 편하겠죠. 또는, 배치파일을 작성할적에 명령어로 배치처리를 다하고 원하는 폴더를 열어야 할적에도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로 윈도우에서 파일 탐색기 열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1. Start 명령어 사용

아래 형식으로 명령 프롬프트에 적어 주시면 됩니다. “” 다음에 한칸 띄고 경로를 적어주세요

start "" "해당 폴더 경로"

저는 견적서를 자주 작성하니 견적서 폴더를 열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처럼 입력하면 됩니다. 단 폴더명에 공백이 있다면 꼭 ” ” 를 해주셔야 합니다.

start "" "E:\Document"Code language: DOS .bat (dos)
명령 프롬프트로 윈도우에서 파일 탐색기 열기
2021 01 15 080243

Start 명령어는 굉장히 많은 옵션이 있습니다. 창 최대화 최소화 실행등 자세한 옵션을 알고 싶으시면 Sart /? 명령어를 명령 프롬프트 창에 입력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방법2. explorer 명령어 사용

두번째 방식입니다. explorer 파일 탐색기 명령어로 직접 열수 있습니다.

explorer "해당 폴더명"

위와 똑같은 예제 입니다.

explorer "E:\Document"Code language: DOS .bat (dos)
2021 01 15 080829

결과는 동일하게 나옵니다.

마치며

위의 두가지 명령어로 원하는 폴더를 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배치파일 시작프로그램 등록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 명령어는 파워쉘에서도 그대로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일하게 명령어가 적용되니 참고하세요.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