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설치 응답파일 프로필 복사 copyprofile

이번에 소개해 드릴 옵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셨을 법한 내용입니다. CopyProfile 이라는 기능입니다. Windows는 기본 사용자 프로필을 템플릿으로 사용하여 각각의 새 사용자에게 프로필을 할당합니다. 기본 사용자 프로필은 지정하여 컴퓨터에 생성 된 모든 사용자 계정에 대한 설정을 구성 할 수 있습니다.

copyprofile이란?

무인설치 응답파일 구성에서 CopyProfile설정을 사용하여 사용자 프로필을 사용자 정의한 다음 해당 프로필을 기본 사용자 프로필에 복사 할 수 있습니다 . CopyProfile은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 드라이버, 바탕 화면 배경, Internet Explorer 설정 및 기타 구성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일부 설정은 유지되지 않습니다.

win10 administrator
Administartor Audit Mode

만능윈도우 제작시 감사모드에서 제작을 한다면 Administrator 즉, 최고 관리자 계정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Administrator 계정의 프로필을 그대로 새 사용자에게 복사를 할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copyprofile 설정

WSIM으로 설정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자꾸 복사 붙여넣기로 하다보면 틀리는 경우가 많고, 오류를 점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익숙해지면 xml을 지원하는 에디터로 충분히 하실수 있으십니다.

specialize > amd64_Microsoft-Windows-Shell-Setup_neutral > CopyProfile > true
WISM copyprofile
    <settings pass="specialize">
        <component name="Microsoft-Windows-Shell-Setup" processorArchitecture="amd64" publicKeyToken="31bf3856ad364e35" language="neutral" versionScope="nonSxS" xmlns:wcm="http://schemas.microsoft.com/WMIConfig/2002/State" xmlns: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ComputerName>soo</ComputerName>
            <TimeZone>Korea Standard Time</TimeZone>
            <RegisteredOwner>soo</RegisteredOwner>
            <RegisteredOrganization>soohyunet</RegisteredOrganization>
            <CopyProfile>true</CopyProfile>
        </component>
    </settings>Code language: DOS .bat (dos)

copyprofile 테스트

봉인전 바탕화면 및 인터넷 홈페이지

테스트를 하기위해 Administrator의 프로필안에 Dism++를 설치하고 바탕화면에 아래 캡처화면 처럼 아이콘을 빼냈으며, 익스폴러로 홈페이지를 네이버로 설정 및 즐겨찾기를 설정하였습니다. 작업표시줄에 인터넷익스플로러 아이콘을 고정시켰습니다. 이것도 CopyProfile로 복사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copyprofile test1

봉인후 설치한 새 사용자 계정의 바탕화면 및 인터넷 홈페이지

봉인된 이미지로 새로 설치해봤습니다. mycom 이라는 계정으로 새로 설치된 것이며, 기존에 Administartor 계정의 프로필이 제대로 복사 되었네요. 바탕화면 그대로 복사 되었고, dism++ 프로그램도 복사 되었습니다. 네이버 홈페이지와 즐겨찾기 까지도요. 하지만 작업표시줄은 복사되지 않았습니다. 캡쳐 화면이 똑같아서 헷갈릴수 있는데요. 작업표시줄, 스타트 메뉴, 기본앱 설정등은 복사가 되질 않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포스팅에 해결하는 방법이 있으니 그것을 참조하면 될듯 합니다.

after sysprep

마치며..

무인설치 응답파일에서 CopyProfile라는 옵션은 아주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긴 합니다. 사용자 프로필을 무조건 복사하기 때문에 관리자 나름대로 커스터마이징 하는데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이건 선택의 몫입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인설치 응답파일을 쉽게 만드는 프로그램과 웹페이지를 구상하고 있는데 정말 구현이 쉽지 않네요.

참고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manufacture/desktop/customize-the-default-user-profile-by-using-copyprofile

12 thoughts on “무인설치 응답파일 프로필 복사 copyprofile”

  1. 안녕하세요.
    원하는 정보가 많이 있어 요즘 거의 매일 들어오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드릴 내용은 copypofile적용시 시작메뉴와 taskbar가 초기화 되어 버리는데
    올려주신 백업프로그램으로 진행을 해보아도 copypofile상태로는 초기화 되어버립니다. copypofile을 유지하면서 시작메뉴&taskbar를 유지하는 방법은 없는지요?

    응답
    • 시작 메뉴와 작업표시줄을 백업하신후 적용시키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이상하네요. 전 백업하고 무인응답 설치 파일에서 해보니 잘 되던데요.
      제가 테스트 글로 한번 써서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ISO 파일도 하나 올려드릴게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응답
      • 네. 감사합니다. 혼자서 몇번을 다시해봐도 같은 증상이라 문의드린건데 직접 테스트글 올려주신다니 정말정말 감시드립니다.
        글 올라오면 정독하겠습니다.

        응답
  2. 안녕하세요 작성해주신 유용한 글로 큰 도움받고있습니다.

    제가 만드려는 만능윈도우에 들어가는 프로그램중 user 경로에만 설치되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copyprofile 이용하면 완벽하게 작업이 가능할거같은데

    CopyProfile을 이용하게되면 태스크바랑 시작메뉴가 초기로 날아가 버리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copyprofile 구문 없이 startmenu_taskbar_restore프로그램이랑 layoutmodi를 편집해서 제작하면 admin의 user 경로에 설치된 프로그램이 새로 생성된 계정에서 사용을 못하게되고

    copyprofile 구문을 넣어서 제작하면 user경로까지 그대로 넘어와서 프로그램은 온전하게 사용되는데 태스크바랑 시작메뉴가 날아가버립니다.(startmenu_taskbar_restore프로그램과 layoutmodi 까지 수정했음에도 적용이 안됩니다 ㅠ)

    이러한 상황에 어떤방법을 사용하면 좋을지 조언구할수있을까요? ㅠㅠ

    응답
    • 네 copyprofile 기능이 마냥 좋은것은 아닙니다. 적절하게 사용하면 편합니다.
      %appdata% 경로에 설치가 되는 zoomplayer의 경우 저는 copyprofile를 사용하지 않고 firstlogon 커맨드에서 자동 설치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자동 설치되는 스위치는 여러가지가 있으므로 조만간 포스팅을 하도록하겠습니다.
      아니면 미리 설치를 하시고 복사 copyprofile 사용하지 말고, specilize 구간에서 oobe에서 계정 생성 하기전에 설치된 파일들을 가지고 오고 링크를 만들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 레지스트리를 딸 추출하고 넣어 줘야 하는 과정이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실행을 하게되면 자동 생성되지만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생깁니다.

      응답
  3. 감사합니다.
    수현님 글을 보면서 열심히 따라하는 초보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어 글 남깁니다
    감사모드에서 봉인을 한 이후에 설치 ISO에 통합을 하고 그 이후에 무인설치 응답파일을 복사한 후 다시 설치 ISO 파일을 만들어서 설치를 해보고 있는데 통합된 ISO 파일이어서 그런지 설치된 이미지를 찾을 수 없다는 에러 경고를 보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어떻게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질문 감사드립니다. sources 폴더 안에 boot.wim 파일과 install.wim 파일의 위치가 동일하다면 에러가 나지 않을 것입니다.
      1. 무인응답 설치파일에서 이미지 지정을 하셨나요?
      2. dism으로 wim 파일 생성시에 어떤 옵션을 사용하셨는지요?
      3. 통합본이 아닌 ms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으신 원본으로 한번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세한건 사용한 무인응답 설치 파일을 보내주시면 참고가 될듯 합니다. sangsoo.kim76@gmail.com 메일주세요.
      언제든 질문은 환영합니다.

      응답
      • 감사합니다.
        1.무인응답 설치파일에서 이미지 지정 3번으로 하였습니다
        2.전 이미지 생성시에 dism을 사용하지 않고 rsimagex를 사용하여 wim 파일을 생성하였고 별다른 옵션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3.제가 말한 통합본은 ms에서 직접 받은 home,edu,pro 세가지가 들어가 있는 파일을 말씀드린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혹시나 몰라 세가지 버젼을 모두 풀어서 하나씩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하나씩 추출한 후 다시 원본 iso에 통합하고 vbox에 vhd 세개 만들고 각각 하나씩 테스트를 해보고 있습니다.

        테스트 해보다가 모르는 상황이 발생하면 다시 질문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무인 응답파일을 이용한 만능윈도우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강좌가 좀 늦게 되었네요. 차근히 두세가지 방법으로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응답
  4. 유용한 정보 배워가네요..감사합니다…
    실제로 해보니 정말 몇번 설치하고 테스트하는게 정말 힘든작업이에요..
    주인장님 수고하신게 보이네요..감사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