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예약된 저장소(Reserved Storage)란 무엇이며 꼭 필요한가? 삭제 방법은?

윈도우10에서 예약 저장소가 생긴것은 2019년 5월 업데이트인 1903 버전부터입니다. 코드명은 19H1입니다. 이 예약 저장소는 7GB의 용량을 차지하며, 많은 분들이 처음에는 없앴다가 나중에는 다시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이 예약저장소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약된 저장소란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하는가?

예약 저장소(Reserved Storage) 관련 문서는 ms의 테크넷에 정리가 잘 되어져 있습니다. 영문이지만 링크를 해봅니다.
https://techcommunity.microsoft.com/t5/storage-at-microsoft/windows-10-and-reserved-storage/ba-p/428327

예약된 저장소의 역할

예약 저장소는 그럼 무슨 역할을 하게 되는걸까요? 왜 만들어 놨을까요?

중요한 OS 기능이 항상 디스크 공간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하여 PC의 일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며, 예약 저장소를 통해 업데이트, 앱, 임시 파일 및 시스템 캐시에서 일부 디스크 공간을 사용하도록 설정됩니다. 

업데이트는 장치와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여 원하는 방식으로 작업하고 재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든 업데이트는 다운로드 및 설치를위한 임시 디스크 공간이 필요합니다. 예약 된 저장소가있는 장치에서 업데이트는 먼저 예약 된 공간을 사용합니다.

업데이트 시간이되면 예약 스토리지에 필요없는 임시 OS 파일이 삭제되고 전체 예약 영역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이 최소 인 경우에도 대부분의 PC에서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지 않고도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Windows 업데이트에 예약 된 것보다 많은 공간이 필요한 경우 사용 가능한 다른 여유 공간이 자동으로 사용됩니다. 충분하지 않은 경우 Windows는 USB 스틱과 같은 외부 저장소 또는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하드 디스크를 임시로 확장하는 단계를 안내합니다.

예약된 저장소의 용량

windows 10 19H1 에서 예약 저장소의 용량은 7GB 입니다. 이 공간은 확정된 용량이 아니며 릴리즈가 변경됨에 따라 용량을 바뀔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19H2 버전 1909까지는 7GB를 차지 합니다.

예약된 저장소 확인

시작 > Windows 설정 > 시스템 > 저장 공간 > 더 많은 범주 표시 > 시스템 사용 및 예약

2020 01 07 135623

예약된 저장소 작동방식

장치가 성공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최상의 성능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Windows는 임시 파일, 캐시 및 기타 파일에 사용하기 위해 장치에서 저장소 공간의 일부를 예약합니다. 장치의 공간이 부족하면 Windows는 예약된 저장소를 지우므로 Windows 업데이트 같은 다른 프로세스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장소를 예약하면 장치의 디스크 공간 사용량을 더욱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예약된 저장소를 삭제해야 하는가?

위 내용으로 판단 했을때 c 드라이브의 용량이 넉넉하다면 굳이 삭제 하실필요나 설치시 삭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나두시는게 더 좋겠다는 판단이 듭니다. 다만, 운영체제 C 드라이브를 120G SSD를 쓰신다면 이것저것 인스톨하고 하면 7G나 차지하는 예약된 저장소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윈도우를 설치 하실때 아예 예약된 저장소가 안생기도록 하시는게 좋습니다. 요즘은 SSD가 250G 이상 또는 500G도 많이 저렴해진터라 많이들 바꾸십니다. 이때는 그냥 사용하시는게 현명한 판단입니다. 다만, 이미 설치된 1903 버전은 삭제하실수가 없습니다. 다만 방법은 있습니다. 아래 섹션에서 그것을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약된 저장소 삭제 방법

업그레이드시 삭제

사용자의 운영체제가 windows 10 19H1 이전 버전이신 분들은 이제 지원 만료일이 다가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해줘야 하는데요. 이때 1903이나 1909로 바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30G정도 용량을 차지하는 구버전의 윈도우를 백업하고, 그 윈도우를 업데이트 하게 됩니다. windows.old라고 이전 윈도우 폴더가 생기는데 이 폴더는 30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가 됩니다. 그 이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복구 가능하도록 30일의 유예기간을 갖는 것입니다. 이때 1903이나 1909 버젼으로 업데이트를 하게되면 추가적으로 7G의 예약된 저장소가 생기게 되는데요. C의 용량이 넉넉하다면 30G 여유공간이을 충분히 확보 할수 있다면 상관이 없습니다만 적은 용량의 SSD의 경우 설치된 앱들로 인해서 많이 삭제를 하셔야 업그레이드가 가능 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예약된 저장소를 생성하지 않고 업그레이드 설치가 되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지스트리를 수동으로 편집하시든지 아니면 편집된 레지스트리를 병합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레지스트리 코드 내역입니다. dword 값을 0로 바꾸면 비활성화 됩니다. 1로 바꾸면 활성화 입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ttps://soohyunet.com
;Disable Reserved Storage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eserveManager]
"ShippedWithReserves"=dword:00000000Code language: DOS .bat (dos)

cmd 도스명령어로도 바꿀수 있습니다. 아래 처럼요.

@echo off
::https://soohyunet.com
::Disable Reserved Storage 
reg add HKLM\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eserveManager /v ShippedWithReserves /t reg_dword  /d 0 /f 1 >NULCode language: DOS .bat (dos)

만약, 깜박잊고 그대로 업그레이드를 했다고 하더라고 나중에 없앨 수 있습니다. 강제로는 안됩니다. 하지만 매월 둘째주 화요일(우리나라 기준 수요일)에 보안 업데이트가 되는데요. 이때 누적업데이트 되기 전에 위에 코드로 만들어진 레지스트리 병합파일 또는 배치파일을 실행시키고 업데이트를 하시면 누적업데이트가 되면서 예약된 저장소가 없어집니다. 반대로 예약된 저장소를 만들고 싶다 라고 하시면 반대로 예약된 저정소 활성화를 시키신 다음에 누적업데이트를 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클린 설치시 삭제

윈포럼의 석님이 만드신 배치파일입니다. if 구문을 써서 만드셨습니다. 이것을 윈도우 OEM 폴더에 넣으면 됩니다. unattend.xml 파일에 넣을수도 있는데 그건 만능윈도우 강좌란에 업데이트 해놓겠습니다. 아래 코드로 배치파일을 만드는데요. 배치파일명은 SetupComplete.cmd가 되어야 합니다. 빌드번호가 18362 버전보다 높으면 작동하는 if 구문입니다. 1903 이전 버전에 넣었다고 해도 작동이 안되겠죠?

:: 버전1903 부터 생긴 '예약된 저장소' 생성 방지
for /f "tokens=3 delims=.]" %%a in ('ver') do set build=%%a
if %build% GEQ 18362 (reg add HKLM\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eserveManager /v ShippedWithReserves /t reg_dword  /d 0 /f >NUL)
exitCode language: DOS .bat (dos)

이 배치 파일을 OEM 폴더에 넣어주어야 하는데요. 이건 ISO 배포시에 해당하는 내용이며, 이때 ISO 이미지 파일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boot
├─efi
├─sources
│ ├─$OEM$
│ │ └─$$
│ │ └─ Setup
│ │ └─ SCRIPTS
│ │ └─ SetupComplete.cmd
│ ├─etwproviders
│ ├─inf
│ ├─ko-kr
│ ├─migration
│ ├─replacementmanifests
│ ├─sxs
│ ├─uup
│ ├─vista
│ └─xp
└─support

UltraISO 와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파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하신뒤에 압축을 풀면 나오는 $OEM$폴더를 ISO의 루트에 드래그앤드롭 으로 복사합니다.

2020 01 07 150142

결론:

예약된 저장소는 windows 1903(19H1) 부터 생긴 기능이며, 용량은 7G정도 차지합니다. 용량은 변경이 될수 있으며, 예약된 저장소는 윈도우 업데이트 및 앱 실행시에 필요한 임시 저장소의 역할을 하며, 장치 성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영체제가 설치된 SSD or HDD의 용량이 작을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시에 또는 누적업데이트시에 예약된 저장소를 삭제 할 수 있으며, 윈도우 클린 설치시에 처음부터 생성이 안되게 설치 할수 도 있습니다. 운영체제가 설치된 디스크의 용량이 250G 이상이거나 넉넉하다면 굳이 제거하지 말고 그냥 쓰는게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