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home 에서 pro로 업그레이드 안될경우 방법은?

개요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삼성 노트북입니다. 삼성 노트북을 샀을때는 삼성OEM으로 home버전의 윈도우10이 들어있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0 home 에서 pro로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하는데 안될경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통합본을 제가 제작한거나 다른 고수분들이 제작한것들은 이것에 대한 것들이 패치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ms 배포툴인 media creation 등으로 만들어진 usb는 home 버전만 인스톨이 될 것입니다.

윈도우10 home 에서 pro로 업그레이드 안될경우

BIOS의 MSDN 영역에 home 버전의 키가 내장 되어 있어서 윈도우10을 설치할때 MS 윈도우 이미지는 똑똑 하게도home 버전을 선택해줍니다. 하지만 우리는 home 에디션이 아닌 pro 에디션을 설치하기를 원합니다.

방법은 설치하려는 USB 메모리 및 ISO파일의 source 폴더안에 ef.cfg 파일을 변경하시거나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보통 원본 ISO파일에는 ei.cfg 파일이 들어 있지 않습니다. 없으면 추가해주고, 있으면 변경 해주시면 됩니다.

ei.cfg 파일 내용 – Retail

[EditionID]

[Channel]
Retail

[VL]
0Code language: DOS .bat (dos)

ei.cfg 파일 내용 – Voume

[EditionID]

[Channel]
Volume

[VL]
1
Code language: DOS .bat (dos)

위에 두가지중 어느것을 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에디션 선택 창이 나오게 되며, 선택후 pro 버전이상을 설치 하시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무인설치 응답파일인 unattend.xml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만능윈도우 카테고리에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에디션 선택화면

구독자 중에 어느분이 질문을 하셔서 올려 봤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다운로드

ei.cfg 파일을 압축해서 올렸습니다. 두가지 중에 하나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 :

https://soohyunet.com/윈도우10-에디션은-어떻게-변경할수-있나요/

1 thought on “윈도우10 home 에서 pro로 업그레이드 안될경우 방법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