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IE) 정말 종료 되는걸까요? 제대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Internet Explorer이 정말 종료되는 걸까요? 이것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잘못된 정보 전달

포털 사이트인 Naver(네이버)에서는 랜덤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 할적에 홈페이지 최상단에 익스플롤러 종료를 알리는 메시지를 띄워주고 있습니다. 현재 랜덤으로 띄우는 방식인듯 합니다. 또한 엣지로 접속을 해도 Naver Whale 의 사용을 권장하는 탑바를 띄우고 있습니다. 뭐 자기네 웹 브라우저를 권장하는건 좋은데 매번 뜨니 눈살이 찌프려 지긴 합니다. 하지만 한국형 웹브라우저가 자기만의 사이트에 특화된게 아닌 범용적으로 만들어졌으면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ie end

인터넷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종료된다? 라는 말이 있는데요. 이것은 틀린 말입니다. 잘 알아야 할것이 사람들의 말만 믿고 전파를 하는 분들이 문제입니다. 정확한 정보로 데이터를 제시하지 않는 소문이나 어느 블로가가 올린글을 퍼 나르는 행위가 문제인듯 합니다. 이부분에 대해 집고 넘어 가야 할것 같아서 간단하게나마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윈도우7 지원 종료 (2020년 1월 14일)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종료된다는 말이 나온것은 윈도우7이 종료된다는 말고 함께 셋트로 나온 말입니다. 이말은 윈도우7에서의 인터넷익스플로러가 종료 된다는 말을 의미합니다. 또한 종료라는 말은 지원 종료라는 말이지 사용자체가 차단됨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MS에서 보안업데이트 및 문제가 있을시 지원하는 지원 기능의 종료를 의미합니다.

아래 캡쳐 화면에서 왼쪽이 윈도우7 오른쪽이 윈도우10 입니다. 각각 최신버전이며, 빌드가 다릅니다.

솔직히 MS에서 이 웹브라우저 정책이 좀 애매하게 간단고 생각하는데요.익스플로러는 개발을 중단하고, 업데이트만 해당 윈도우 버전에 맞게 조금씩 바꿔 내놓는데요. 이 부분은 기존에 사용하던 부분이 있어서 어쩔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Edge를 그렇게 밀고 있는데도 시장 점유율은 바닥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과감히 한쪽으 포기하든지 해야 점유율도 올라갈듯 합니다.

MS 공식 문서

MS에는 윈도우관련 제품의 수명주기를 검색하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이 페이지의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ub/4095338/microsoft-lifecycle-policy

위 사이트에서 Internet Explorer를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https://support.microsoft.com/ko-kr/lifecycle/search?alpha=Internet%20Explorer%2011
내용은 지원되는 운영체제에서만 사용가능한 최신버전을 지원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윈도우7은 지원이 종료되니 익스플로러도 지원이 종료 되는것입니다.

2020 01 06 030751

또한, 수명주기에 과련된 FAQ만 정리 해 놓은 곳은 아래 주소입니다. 정리를 잘 해놓았네요.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17454/lifecycle-faq-internet-explorer

결론

Internet Explorer는 지원 종료되는 것이 아닌 Windows 7에 포함된 Internet Explorer만 지원 종료가 되는 것이며, Windows 8, Windows 10의 Ineternet Explorer는 수명주기를 윈도우와 같이 한다. 이렇게 알고 계시면 될듯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