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현넷입니다.

윈도우10 최신버전 설치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게요.

트윅된 윈도우들 통합본들 인터넷에 아주 많습니다. 저또한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운로드 받는 분들은 좀 불안해 하실수 있습니다. 왜냐면 그 파일에 뭔가 다른게 들어가 있지 않을까? 이른바 악성코드라든지 멀웨어등 내가 모르는 뭔가를 집어 넣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이 들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MS에서 직접 다운로드 하는 방법을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MCT 다운로드

아래 링크에 가시면 최신버전의 윈도우 10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Windwos 10 다운로드

아래 그림의 1번은 윈도우 7이나 윈도우 8.1에서 업그레이드 하는 분들을 위한 파일 입니다. 정품 라이선스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아직도 같은 에디션의 윈도우 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 합니다. 윈도우 7이 종료 되는 시점에서는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림에서 2번은 MCT(Media Creation Tool)입니다. 최신버전의 윈도우10인 1903버전으로 만들수 있는 이미지를 다운 받으실 수 있는 툴입니다.
이 툴로 부팅 가능한 USB를 만들거나 DVD를 만들수 있습니다. USB 용량은 4G면 되지만 넉넉하게 8G 이상을 준비 하시는게 좋습니다.

실제 다운로드 해보니 1번은 Windows10Upgrade9252.exe 이고, 2번은 MediaCreationTool1903.exe 입니다.

1번은 윈도우7 이나 윈도우 8.1에서 필요한 파일이며, SSD나 C드라이브이 용량을 30G이상  정도는 충분히 여유를 두시고 업그레이드를 진행 하셔야 합니다. 솔직히 업그레이드는 디지털 인증을 위해셔 한번 해서 인증 받으시고, 클린설치를 하시는걸 권장 드립니다.

2번으로는 USB 또는 DVD로 부팅 가능한 이미지를 만들수가 있는데요. 요즘은 거의 DVD대신에 USB를 많이 사용하십니다. 편리하니까요~

MCT로 부팅가능한 USB 만들기

다운로드한 MediaCreationTool1903.exe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몇가지 항목을 준비하는 중이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잠시후에 사용공지가 나오면 동의를 눌러주세요.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십시오” 에서는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다음은 언어및 아키텍처를 선택할수 있는데요.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이 체크되어 있어 현재 PC 환경과 호환되게 기본 체크가 됩니다.
언어를 다른언어를 선택하시거나 아키텍처를 64비트 이외에 32비트 또는 둘다 선택 하시려면 체크를 해제한후 선택 하시면 됩니다.
언어는 복수 선택이 안되네요. 아키텍쳐는 둘다 32비트 64비트 둘다 됩니다.

이제 미디어를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사용할 미디어 선택”에서는 USB 플래쉬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적어도 8G의 공간이 필요하다고 메시지가 아래에 나오네요. USB를 아직 연결하지 않았다면 연결해주세요.
USB를 선택하고 > 다음을 눌러줍니다 

“USB플래쉬 드라이브” 선택이 나올겁니다. 여기서 USB 드라이브가 안보이면 “드라이브 목록 새로 고침”을 눌러주세요. 그래도 안보인다면 USB드라이브에 문제가 있는겁니다. 포멧을 다시 하든지 파티션 구성을 다시 해야 합니다.  아래 화면에서는 E드라이브로 보이네요. 선택해주고 다음을 누룹니다.

이제 USB미디어에 파일 복사하기 위해서 windows  다운로드 하고 미디어를 만드는 과정만 남았습니다.
인터넷 속도, USB 속도에 따라 걸리는 시간은 다 다릅니다. 전 USB 메모리 속도가 느려서인지 10분정도? 걸렸습니다.

다 만들어지면 “USB 플래쉬 드라이브가 준비되었습니다.” 화면이 나옵니다. 마침을 눌러주시면 이제 USB 미디어로 부팅해서 윈도우를 설치 하시면 됩니다.

USB 플래쉬 메모리 드라이브인 E드라이브의 내용을 좀 살펴 봤습니다.
실제 용량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4G가 채 안됩니다.

또한 ESD파일이라  install.esd파일 용량도 그리 크지 않습니다.

MCT로 부팅가능한 ISO 만들기

부팅 USB로 만들면 바로 사용할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테스트로 만들때는 ISO 파일이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

ISO파일로 만들려면 위에서 미디어 선택화면에서 ISO미디어로 선택 만 해주시고 다음 다음 눌러 주시면 됩니다. 아래 캡처 화면 처럼요.

USB미디어로 부팅하는 방법은 USB를 먼저 꼽고 PC를 켜면 해상 메인보드 제조사 및 OEM(삼성,엘지,대우,삼보등)의 로고가 나오면 부트 메뉴를 눌러서 나오는 메뉴 중에서 본인의 USB 메모리로 부팅을 하시면 됩니다. 각 제조사별로 다 다르며 저의 경우는 ASUS라서 F8 입니다.

실제 테스트 해보니 설치는 잘 되었습니다. 일부 구형 보드에서는 인식이 안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거의 대부분 다 되었습니다.  bios, uefi 상관없이 모두 부팅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을 따로 포스팅 할 예정이 그 글을 참조해 주시면 됩니다. 이전 블로그에 있던 글들이 이전이 완벽하게 안되서 모두 새로 작성 하는 중이라 정신이 없네요.

ISO 파일로 테스트 설치

바탕화면에 다운로드 받은 파일로 가상머신에 테스트로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뭐 윈도우 10설치는 눈감고도 한다죠 ㅠㅠ

원본에는 home, education, pro 이렇게 세종류 에디션이 들어가 있습니다. pro로 선택해서 설치 해봤습니다.

설치해보니 아직은 9월 정기 업데이트까지 통합이 되어있진 않네요. 8월 정기 업데이트까지만 통합 되어져 올려져 있습니다.

아마도 9월 20일 이후에 다시 받아보면 업데이트가 통합이 되어져서 다운 받아질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