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윈도우 개발자들도 약간은 뭐랄까 지치는듯 합니다. 아니면 신중해지던가요?  작년까지만 해도 전반기 하고 후반기하고 변화가 좀 많았었는데요. 이젠 안정적으로 빌드를 하고 버그를 패치하고 보완하는데 중점을 두는듯 합니다.

왜냐면 windows 10 19H2는 19H1의 서비스팩 처럼 보이니까요. 그 이유는 누적업데이트 설치로 버전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는 클린 설치를 하던지 아니면 대규모 업데이를 통해서 판올림이 됬는데요. 이번에는 누적업데이를 설치하는것처럼 누적 업데이트 파일만 설치하면 19H2로 변경이 됩니다.

2019년 9월 28일날 RTM 이라고 할수있는 18363.356이 빌드가 되고 배포되었습니다.  실제 파일명을 보면 9월 18일로 되어있습니다.  이것 MS 자체에서 빌드한 날자 및 시간을 넣은거라 실제 배포 일자하고는 다릅니다. 아뭏튼 이녀석을 설치를 해봤습니다. 다른점을 자세히 살펴보면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Flyout, Action Center improvements

영문내용을 한글로 옮기는게 힘들어서 대략적 해석만 해야 할듯합니다. 이전 버전인 19H1(1903)과 비교해서 말씀드리면 바로 차이점을 알수 있습니다.

캘린더(일정)을 입력할적에 이전 19H1에서는 작업 표시줄에서 날자부분을 클릭하고 + 버튼을 눌러서 일정을 입력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19H1 부터는 날자부분을 클릭하면 일정을 간단하게 입력할수 있는 창이 있어서 입력하고 저장만 눌러주면 됩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듯 합니다.  첫번째 화면이 19H1, 두번째 화면이 19H2 입니다.

또한 알림센터가 최근, 이름별로 정렬이 가능 하도록 바뀌였습니다. 실제 알림센터에 보이는것도 다르고요. 이것도 영상 보시는게 훨씬 알기 쉽습니다.  첫번째 화면이 19H1, 두번째 화면이 19H2 입니다.

Battery and Performance

특정 CPU 즉 인텔을 지칭합니다.  고급 CPU i5 이상부터 배터리 및 성능향상을 기대할수 있다고 하네요.
Turbo Boost Technology 3.0 기술을 쓸수 있는 CPU가 한정적이라 저사양에서는 별 효과를 보기 힘든 기능입니다. 인텔 고성능 CPU를 가지고 계신분들은 약간이나마 성능 향상을 기대하실수 있겠습니다.

Start menu expand when you hover over it with your mouse

영어라 어려운데 시작 메뉴에서 전원표시 위쪽으로 마우스를 올리면 자동으로 확장 됩니다. 뭐 쓰잘데기 없는데 이번 버전부터 바뀌였으니 앞으로도 쭉 가리라 생각이 됩니다. 아래 영상보면 쉽게 아실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으나 제가 확인이 안되네요. 별차이도  없는듯  하고요.
( 잠금화면에서 타사의 보조장치로 음성으로 활성화, 원드라이브 검색목록을 윈도우즈 검색과 통합등)

MS Surface 바탕화면 전 보기 좋네요. 필요하신분 받아가세요.
surface pro6_wide(1920*1080)

Download

Google Drive에 올려져 있으며, 다른데로 퍼가지는 말아주세요. ESD , ISO 파일 그리고 한국어, 영어 두가지 종류의 언어가 들어있습니다
다음 업데이트 버전이 나오면 링크는 사라질 수 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MOLmuwwbCxPtndC66_uAEICEiglRJPlC?usp=sh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