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간단히 MS에 배포되는 ESD 이미지 파일을 ISO 공용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 하지만, 그래도 이게 뭐다 라는것은 집고 넘어가야 할듯합니다. 정리 차원에서 알아 보겠습니다.
ESD가 무엇인가요?
먼저 ISO는 많이 들어 봤는데 ESD는 뭘까요? ESD 파일에 대한 정의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두 이걸 공부하면서 블로그를 검색해봤는데 없더군요.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ESD란? “Electronic Software Download”의 약자이며, 구매한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을 다운로드 하는데 사용되는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암호화된 형식(암호화된 WIM)으로 저장되며, 이것은 구매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업그레이드 하는데 종종 사용됩니다.
ISO는 ?
그럼 ISO는 뭘까요? ISO라는 국제 표준화 기구 에서 만든 CD-ROM 매체를 위한 파일시스템 표준입니다.
지금은 DVD-ROM, HD-DVD까지의 파일들을 ISO파일로 만들수 있습니다. 확장된 규격이며 UDF를 포함합니다. 향후 포스팅에 ISO파일 만드는 방법 설명 할적에 상세하게 포스팅 하겠습니다.
ESD To ISO 변환
이전 포스팅들에서 MCT 툴을 이용해 ESD 파일을 내려받았는데요. 그 파일을 이용해서 ISO파일로 변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SD가 좋은건 용량 작은거 밖에 없으며, 그게 다입니다.
MCT로 다운받은 파일입니다. 용량은 3.15G 입니다. 이 파일을 툴로 변환을 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된 툴은 아래 GitHub에서 받으면 됩니다. 버전별로 정리가 잘 되어있고, 유용한 다른 유틸들도 있습니다.
▷ https://github.com/abbodi1406/WHD/tree/master/scripts
▷ https://github.com/abbodi1406/WHD/raw/master/scripts/esd-decrypter-wimlib-53.7z
다운 받은 파일을 적당한 곳에 풀어줍니다. 반디집, 7zip 어느것을 사용해도 됩니다.
다운받은 ESD파일을 esd-decrypter-wimlib-53 압축푼 폴더안에 같이 넣습니다. 그리고, decrypt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합니다.
변환 과정
1번 메뉴를 선택해서 모든 에디션을 포함 시킵니다.
또, 1번 메뉴를 선택해서,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install.wim을 생성합니다.
boot.wim > install.wim 순으로 파일을 생성합니다.
변환 하는동안 CPU 점유율이 100%가 될겁니다. dism으로도 최고 압축할때 CPU를 전부 풀로 씁니다. 마찬가지로 암호 해독해서 ISO파일로 만드는 과정에서도 CPU 자원을 엄청 많이 사용하므로 다른 작업은 안하시는게 좋으십니다. 시간은 2분정도 걸립니다. 사용자의 시스템 사양에 따라 다릅니다. 완료가 다 되면 0를 눌러서 화면을 빠져나갑니다.
변환 완료 및 용량 확인
변환된 파일을 동일 폴더에서 확인해보니 용량이 꾀 많이 증가 한 상태입니다. 기존에 3.15G에서 ISO로 변환된다음엔 4.5G입니다. 1G 이상 용량이 증가 했습니다. 이파일은 이제 범용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ISO 포멧으로 DVD 로도 부팅 USB 만들때 winxpe로 PE만들때도 쓸수 있습니다. 통합본을 만들수도 있구요. 여러모로 ISO파일은 우리에게 편합니다. wim파일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