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ntoy 활용법 6 (Ventoy에서 VHD부팅 방법 두가지)

Ventoy에서 VHD부팅 방법 두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의 벤토이 버전이 1.0.21입니다. 21 버전부터 vhd 플러그인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원래는 다른방법으로 할수있게 글을쓰고 있었는데 이 버전이 릴리즈가 되면서 글을 추가 하게 되었습니다. VHD 부팅방법은 벤토이 자체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과 Gurb2 Filemanager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둘다 해봤는데 잘 되더군요.

VHD Boot 플러그인으로 Ventoy에서 VHD 부팅 (v1.0.21부터 지원)

사용 방법

https://github.com/ventoy/vhdiso/releases/download/v1.0/ventoy_vhdboot.img 을 클릭해서 ventoy_bhdboot.img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을 usb 디스크의 ventoy 디렉토리로 복사를 합니다. 윈도우 기준으로 ventoy 데이터 파티션이 g 드라이브라면 g:\ventoy\ventoy_vhdboot.img 이 됩니다.

vhd 파일에 대해서 설명하려면 너무 길어지므로 자신의 PC 에 맞는 vhd 파일이 있다는 가정하에 글을 진행하겠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다음에 주제를 잡고 좀 길게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드시 주의할점

만일 여러분들이 vhd를 활용하길 원한다면 ventoy 부트 파티션이 아닌 iso 파일들이 들어가는 파티션을 반드시 NTFS로 포멧을 해야합니다. 현재 기본 값은 exFAT 입니다. 이 포멧에선 에러가 납니다. 기존에 데이터가 있다면 반드시 옮기고 포멧후 다시 옮기셔야 합니다. NTFS가 호환성이 더 좋습니다.

ventoy에서 vhd부팅1

디스크 관리자에서 보시면 첫번째 파티션이 NTFS입니다. ventoy 업데이트시에 전혀 문제 없습니다.

부팅 테스트

ventoy로 부팅을 하고 vhd_boot.vhd 메뉴를 선택 합니다.

VHD Boot 플러그인으로 Ventoy에서 VHD 부팅 1

부팅이 다 된 화면입니다. 성능옵션이 나오네요. 한번만 설정 해주시면 됩니다. 가상 메모리는 벤토이 파티션으로 설정해줍니다. 여기서는 D 드라이브가 되겠네요. 아래 번호 순서대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vhd로 재부팅을 다시 해봅니다.

VHD Boot 플러그인으로 Ventoy에서 VHD 부팅 2

재부팅 하니 이제는 경고 문구가 나오질 않습니다. 정상적으로 프로그램도 실행되고 테스트 할때 딱 좋을듯 합니다.

Grub2 Filemanager로 Ventoy에서 VHD 부팅

이녀석은 파일매니져라고 부릅니다. iso 파일이지만 이 iso 파일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해당 iso 디렉토리의 모든 이미지들이 보입니다. 다른 iso wim 으로도 부팅이 되지만 여기서는 vhd파일을 부팅해 봅니다. 화면은 아래처럼 나옵니다.

Grub2 Filemanager 사용 방법

https://github.com/a1ive/grub2-filemanager/releases/download/v7.3.3/grubfm_multiarch.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현재 최신버전입니다. 다운 받은 파일은 벤토이 파티션의 iso 폴더에 넣습니다.

마찬가지로 ventoy 부팅 파티션은 반드시 NTFS 파일 시스템이어야 합니다. 아니면 에러가 납니다.

부팅 테스트

벤토이로 부팅후 grubfm_multiarch.iso를 선택합니다.

Ventoy에서 VHD 부팅 2

벤토이 테마가 아닌 ISO 자체 테마가 들어옵니다. vhd 파일이 ventoy 파티션에 있으니 선택해줍니다.

Grub2 Filemanager로 Ventoy에서 VHD 부팅 2

ISO > VHD > vhd_boot.vhd 파일을 찾아 들어갑니다.

파일을 클릭하면 메뉴가 또 나옵니다. 맨위에 Boot Windows를 선택합니다.

갑자기 해상도가 뻥튀기 되어서 나오네요.

문제없이 부팅은 되었으나, 해상도가 갑자기 뻥튀기 되어져 나오면서 이게 고정이 되네요. 변경이 안됩니다. 아뭏튼 부팅은 잘 됩니다. 아마도 가상머신의 그래픽 드라이버가 제대로 잡히지 않아서 인듯 합니다. 그래픽 드라이버 잡히면 해상도 변경이 가능할듯 합니다.

단점은 여러번 눌러서 들어가야 한다는게 단점이네요. 좀 귀찮긴 하지만 vhd 부팅을 지원하기 전까지는 잘 썼었지만 이젠 업데이트로 지원하게 되면서 잘 쓰진 않을듯 합니다.

참고 :

2 thoughts on “Ventoy 활용법 6 (Ventoy에서 VHD부팅 방법 두가지)”

    • 이상하게 댓글이 휴지통으로 이동이 되어있네요. white list 정리를 다시해야 겠네요.
      autoinstall 과 injection을 이용한 무인설치 구성을 곧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항상 좋은 말씀 격려 감사드려요 ^^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