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무인설치 응답파일 설치 이미지에 적용시키는 방법

무인설치 응답파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앞선 두 포스팅을 통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고 하였는데, 쉬웠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동일 내용을 바탕으로 유튜브 동영상도 제작하려고 생각중입니다. 글도 좋치만 영상으로 봤을때 알아보기 쉬울때가 있었습니다. 둘다 장다점이 있는듯 합니다.

unattend.xml 파일 즉 무인 응답파일을 적용시키는 두가지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하나는 이미지 포멧인 iso파일에 적용하는 방법과 또 하나는 PE로 부팅하여 winNTSetup를 이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ISO에 무인응답파일 적용

고수님들이 만든 윈도우 중에 보면 iso 이미지 Root(루트)에 AutoUnattend.xml이라는 파일을 보신적이 있을것입니다. 이 파일이 무인 응답파일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만들어진 unttend.xml파일의 이름을 변경해서 AutoUnattend.xml로 변경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다만, 설치 이미지 선택이나 파티션 설정등은 자동화 설정을 하지 않아 수동으로 해줘야 합니다. 초보자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ISO에 무인응답파일을 적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iso파일을 편집할수 있는 압축유틸(알집,반디집,7zip등)이나 ISO 이미지 관리 툴인 UltraISO, MS의 iso 관리툴인 oscdimg가 있습니다.

위 유틸 중 가장 편한 방법은 UltraISO 입니다. 설치할 필요가 없는 포터블로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UltraISO 버전은 상관없습니다. UltraISO로 19H2 원본 파일을 불러옵니다. 원본 파일은 순정파일을 사용하였습니다. Ctrl + O 로 원본 파일을 선택해서 엽니다.

2020 01 04 135040

unattend.xml파일을 AutoUnattend.xml 로 이름을 변경해서 ISO메인 루트에 넣어줍니다.
여기서 루트는 ISO 이미지 디렉토리에서 최상위 폴더 또는 디렉토리를 의미합니다.

2020 01 04 135951

원본 파일을 변경하지 말고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합니다. 아래 그림의 순서를 따라주세요.

2020 01 04 140502

변경사항이 크게 없기 때문에 바로 저장이 됩니다. 이 파일을 vmware로 설치해 보겠습니다.

설치 테스트

vmware에서 저장된 파일을 선택해서 설치해봅니다. 용량이 작기 때문에 설치는 금방 끝납니다.

2020 01 04 141113

win10pe에서 winNTSetup를 이용한 응답파일 적용

winNTSetup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쉽게 적용하실 수 있으실 듯 합니다. 우선 PE는 공개용으로 배포한 PE를 사용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win10pe로 부팅한후 아래 그림처럼 무인설치란에서 만들어진 autounattend.xml 파일을 선택해주면 알아서 적용을 시킵니다. winNTSetup는 트윅 및 oem 적용, 무인설치, efi 파티션에 부팅파일 생성등을 알아서 해주니 편합니다.

2020 01 04 192749
2020 01 04 193206

실제 적용 되었는지 확인 해보니 잘 적용이 되어 있네요.

2020 01 04 193633

c:\windows\panther\unattend.xml 파일로 무인응답파일은 적용이 되어야 하며, 이 폴더에는 응답파일 하나만 있어도 됩니다. 실제 감사 모드로 만들다 보면 여러 파일들이 있는데 그냥 나둬도 되지만, 깨끗히 정리하고 unattend.xml 파일 하나만 나둬도 무방 합니다.

“단,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제가 초반에 하던 실수 입니다. SETUPCOMPLETE.CMD 파일과 다른 여러 배치 파일들을 순차적으로 구성해서 WINDOWS > PANTHER 폴더에 넣어놨었는데 이상하게 배치파일들이 적용이 안되는 겁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PANTHER 폴더에는 SYSPREP 관련(일반화) 파일이외에 배치파일이나 설정파일이 있으면 안됩니다. 다 지워버립니다. 설치 과정에서 삭제가 되더군요.”

PE 이미지나 USB PE를 제거후 재부팅 하면 설치 과정이 시작 될 것입니다. 이미 설치 에디션이나 파일 파티션 구성은 PE에서 한상태에서 이미지를 풀어 넣는 방식이라 이전방식 보다 더 빨리 진행이 됩니다. 이상없이 무인설치가 되었습니다. 동일한 결과라서 굳이 동영상 녹화를 할 필요가 없어서 넣치는 않겠습니다.

이상으로 두가지 방법으로 이전 윈도우10 무인응답파일을 적용시켜 보았는데요. 아직 기초 부분만 한것이며, 응용할 부분이 너무 나도 많습니다. 차근 차근 한개씩 포스팅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글을 읽어 주시는 분이 계시다면 감사드리며, 오류가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5 thoughts on “Windows 10 무인설치 응답파일 설치 이미지에 적용시키는 방법”

  1. 아 잘봤습니다.
    그런데 Sysprep /generalize /shutdown /oobe /unattend:unattend.xml ===> c:\windows\system32\sysprep 폴더안에 unattend.xml 놔두는거랑 c:\windows\panther\unattend.xml 놔두는거랑 뭔 차이점 인건가요?

    아 그리고 맨위 봉인시
    Sysprep /generalize /shutdown /oobe /unattend:unattend.xml ====> 이 명령어를 명령어창에서 봉인시 내리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