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설치 응답파일에서 컴퓨터 이름 접두어 설정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무인설치 응답파일 관련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점점 게으르게 되네요. 코멘트에 어느분이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자료를 찾아보다가 시험적으로 해보니 잘 되어서 공유를 합니다. 무인설치 응답파일에서 컴퓨터 이름 접두어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Windows 10 Bing alerts 696x365 1

개요

무인설치 응답파일의 Specialize 구간에서 Computer Name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네트워크 상에서 구분하기 위한 고유이름이며 15Byte로 설정이 됩니다. 특수 문자 중에 안되는 문자들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나와 있습니다.

컴퓨터 이름 접두어 예시

위의 내용을 좀더 발전시켜서 동일 회사 동일 부서의 컴퓨터를 대량으로 배포한다고 가정할적에 우리는 아래와 같이 컴퓨터 이름이 자동 설정되도록 무인설치 응답파일을 구성하고 싶을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PC1 → SOOHYUN-xx01
PC2 → SOOHYUN-xx02
PC3 → SOOHYUN-xx03

사실상 구현을 해보니 xx01 처럼 나오지는 않습니다. SOOHYUN 까지는 동일하게 나오는데 뒤에는 랜덤 문자로 나옵니다. 이 부분은 설치후에 고치면 되니 큰 문제는 없습니다.

위 처럼 구현하기 위해서는 DHCP로 구성되어진 네트워크에서 중복되는 hostname을 체크하는 스크립트를 만들고 순번을 정해서 배포를 해야 하므로, 매우 귀찮은 작업이 될것입니다. computer name을 정하고는 싶은데 동일명으로 하니 충돌한다는 메시지가 나오니 접두어 부분만 나오게 하고 나머지는 랜덤으로 출력하게 두는것이 여려모로 나을듯 합니다.

여담으로 computer name을 설정하지 않으면 DESKTOP-랜덤문자 로 임의설정이 됩니다.

무인설치 응답파일에서 컴퓨터 이름 접두어를 설정하는 방법

여러번 테스트 한 결과를 정리해 봤습니다.

① ComputerName 값을 *로 변경한다
② RegisteredOwner 값을 접두어로 정한다
③ RegisteredOwner 값은 반드시 대문자로 한다

대문자로 하지 않고, soo로 하면 SOOSOO임의문자-랜덤문자 이런식으로 15byte 맞춰서 됩니다. 꼭 대문자로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예시 입니다.

    <settings pass="specialize">
        <component name="Microsoft-Windows-Shell-Setup" processorArchitecture="amd64" publicKeyToken="31bf3856ad364e35" language="neutral" versionScope="nonSxS" xmlns:wcm="http://schemas.microsoft.com/WMIConfig/2002/State" xmlns: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ComputerName>*</ComputerName>
            <RegisteredOrganization>SOOHYUNET</RegisteredOrganization>
            <RegisteredOwner>SOOHYUN</RegisteredOwner>
            <TimeZone>Korea Standard Time</TimeZone>
        </component>
    </settings>Code language: DOS .bat (dos)

테스트된 unattend.xml 파일을 아래 링크에 올려 둡니다. zip으로 압축되어져 있습니다. Windows > Panther 폴더에 넣고 테스트 해보세요.

무인설치 응답파일로 설치 테스트

install.wim의 설치 이미지를 vhd파일에 풀어서 넣고 unattend.xml 파일을 windows 폴더 아래에 Panther 폴더에 복사해서 넣습니다.

설치 완료된다음에 PC 정보를 보니 아래처럼 나옵니다. SOOHYUN-램덤문자 이렇게 나옵니다. 이 부분은 여러대의 PC를 설치 할적에 SOOHYUN- 까지는 동일하고 나머지만 랜덤문자로 할당되어져 배포됩니다.

무인설치 응답파일에서 컴퓨터 이름 접두어 설정 3
무인설치 응답파일에서 컴퓨터 이름 접두어 설정 1
무인설치 응답파일에서 컴퓨터 이름 접두어 설정 2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