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로 VPS를 3월말부터 변경

이번에는 서버 호스팅에 관한 잡담 하나만 하려고 합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로 VPS를 3월말부터 변경 했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는 vps 환경과 왜 이전 회사에서 바궜는지 간단하게 설명 하려고 합니다.

개요

저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추구하고 있어서 웹호스팅 업체가 아닌 자체 서버를 구동하는 방식을 찾다 보니 가상사설서버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물리 서버를 가지고 있는것은 최고의 방법입니다만, 회선망 전기세 안정성 관리 등등 여러가지 문제가 존재합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로 변경 이유

Amazon Lightsail

이전 vps는 vultr 이라는 회사였습니다. 한국리전은 없었고, 가장 가까운 도쿄 리전이 있어서 그쪽으로 vps를 사용했습니다. 근데 피크시간대 속도 저하와 잦은 네트워크 작업등으로 좀 많이 불편했습니다. 가끔 서버에 문제가 있어 재부팅도 해줘야 했습니다.

3월까지만 쓰려고 결재를 맞춰놔서 부랴 부랴 아마존 라이트세일로 옮겼습니다. vultr를 사용하면서 인스턴스가 무지하게 많타 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어머어마하게 많터군요. 사용범위나 서버 종류 가용범위 네트워크 묶음등 내가 해볼수 있는거의 무한대의 서버를 만들수가 있었습니다.

라이트세일의 장점

아마존 라이트세일의 장점은 스냅샷이 무료로 7개까지 지원되며 정해진 시간에 자동 스냅샷을 생성하게 해주는 점이었습니다. 물론 수동 스냅샷도 지원이 됩니다. 이 부분은 아주 좋네요. vultr로 스냅샷을 제공했으나, 수동으로 해야 했습니다. 자동 백업은 되지 않았습니다. 물룐 유료 플랜은 있었습니다.

라이트세일의 단점

단점은 vultr의 경우 최신빌드된 리눅스를 활용해 볼수가 있는데 반해서 아마존은 아마존 리눅스 또는 centos나 ubuntu의 경우 안정버전만 사용할 수있었습니다. 안정 버전들은 10년동안 보안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나중에 시간나면 장단점을 좀 요목조목 정리해서 올려야 겠습니다. 현재 이 VPS는 아마존 라이트세일 월 5달러 플랜이며, OS는 Ubuntu 18.04LTS입니다. 10년 보안 업데이트 제공입니다. 올해에 우분투 안정버전 20.4가 출시 됩니다. 4월달이네요.

현재까지 사용하면서 느낀점은 한국리전이라 안정적이고 빠르게 작동하는 점입니다. 업타입도 좋습니다. 이전 서버는 pagespeed 및 bortli 압축을 사용했지만 지금은 사용하지 않아도 전보다 안정적인 속도가 나옵니다.

웹페이지 속도 측정

PingTools 속도 측정

측정값이 전부는 아니지만 지표는 됩니다. 많이들 하시는 웹페이지 속도 측정 사이트입니다. PageSpeed를 빼니 확실히 웹페이지 크기가 달라지는군요.

2020 03 29 213604

https://tools.pingdom.com/#5c49926c2dc00000

Google Insights 속도 측정

구글에서 하는 속도측정이며 절대값은 아닙니다. 구글에 입맛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되면 속도는 더 잘나옵니다.

2020 03 29 213952

마치며

지금 사용해본지 몇일 지나지 않았지만, 아직까지는 별 문제 없이 안정적으로 되는듯합니다. 인터넷 사용 피크시간대에도 안정적인 속도가 나와줍니다. 향후 서버관련 세팅에 대해서 심도 있게 다뤄 볼까 하는데 전문가는 아니다 보니 부족한 점이 많아서 좀더 공부후에 지식을 나눠 볼려고 합니다. 사이트도 다르게 해서요.

그리고 여담이지만 제 홈페이지를 자주 찾는 분들중에서 사이트 접속이 안되니 메일로 연락까지 주신분들이 계십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좀더 열심히 블로깅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3 thoughts on “아마존 라이트세일로 VPS를 3월말부터 변경”

  1. 안녕하세요

    라이트세일로 시작 하려고 오늘 생성해서 완료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 설정 – 일반 에서 사이트 주소 변경 항목이 비활성인데
    조치 방법이 있을까요 ?

    응답
    • 헛.. 라이트세일 반가워요.. 제가 라이트 세일로 포스팅 연작을 드래프트 해놓은게 있습니다. 그걸 보시면 쉬우실텐데요.
      비트미로 하셨나요? OS 전용인지 비트미(워드프레스 포함 블루포인트)인지에 따라 방법이 다릅니다.

      응답
  2. 서울리전 월 $5 인데 속도가 이렇게 빠른건가요?

    엄청나네요.

    Nginx의 Fast cgi cache 사용 중인가요?
    헤더에는 MISS나 EXPIRED가 뜨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빠른 것은 처음입니다.

    응답
    • 서울 리전 맞습니다. 처음에 기본으로 하다가 5달러로 변경 했습니다. 헤더를 보셨군요. nginx + php 7.4.6 + mariadb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gzip 설정도 해줬습니다. 플러그인으로 wp super cache를 쓰고 있습니다.

      속도는 약간의 최적화만 했으며, 예전 vultr에서 쓰던 pagespeed나 brtli 압축은 현재는 사용하고 있질 않습니다. 우성짱님도 홈서버를 직접 사용하고 계시던데 저두 서버를 쓰다가 갈아탄것입니다. 전기세의 1/3도 안되는 가격으로 비슷하고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해서 지만 제 맘대로 못하는것들이 있어서 시간되면 다른 도메인을 하나 만들어서 개인서버로 돌릴까도 생각중입니다.

      방문 감사드립니다.

      응답
        • 해보셔서 아시겠지만,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인스턴스 생성시 블루프린트 선택에서 앱+OS 또는 OS 전용이 있습니다.

          전OS 전용으로만 했습니다. 일일히 수동 설치하는것을 선호 해서입니다. 그래야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때 원인 파악이 더 쉽습니다.
          단점은 세팅시 기본 구성등을 공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라이트세일의 wordpress는 현재 기준으로 우분투 16.04, 워드프레스 5.3.2가 설치가 됩니다. php 버전은 7.3.14가 인스톨 됩니다.
          저의 경우는 php 7.4.4가 인스톨 되어있습니다. (OS전용설치)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