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을 사용하다가 보면 갑자기 이런 경우 있으실 겁니다. 인터넷이 안되거나 갑자기 프록시 검색중 하면서 인터넷 페이지가 출력이 안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경우에는 아래 사항들을 차례로 체크해 보시면 됩니다. 이문제는 인터넷 자체의 문제가 아닌 크롬 자체의 문제일 경우 해결 해보는 방법입니다. 작업표시줄 오른쪽 시계 모양 옆에 랜선 표시가 정상으로 나올경우 아래의 방법 시도로 크롬에서 인터넷이 되도록 해결 하실 수 있으십니다.

첫째, 인터넷 옵션에서 LAN설정 확인해 본다.

시작 > 실행 명령어 또는 윈도우키 + R을 눌러 “inetcpl.cpl”을 입력한다. 그러면 인터넷 속성창이 뜹니다. 제어판에 들어가셔서 직접 가셔도 됩니다. 지금은 윈도우10이 이전 구형제어판과 아직 완전 통합된게 아니라서 세부설정은 구형 제어판에서 해야 합니다.

인터넷 옵션 창에 들어가면 연결탭 > LAN설정 > 자동으로 설정 검색 체크 해제 > 확인 > 적용을 하시면 됩니다. 혹여라도 밑에 프록시 서버에 체크가 되어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만약 체크가 되어있다면 그것도 해제해 주세요. 기본 설정은 체크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LAN에 바로 연결되므로 해제해 줍니다.

인터넷 옵션 LAN 설정 확인
인터넷 옵션 LAN 설정 확인

둘째, 크롬 샌드박스 보호 해제

이건 좀 생소하실수 있습니다. 가끔 크롬을 사용하다보면 요즘은 윈도우에선 못봤는데 이전 윈도우8이나 윈도우7을 이용할적에 종종 봤습니다. “앗 이런! 웹페이지를 여는도중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안나올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당황하지 말고! 아래 처럼 구글 크롬 실행 명령어 뒤에 샌드박스 해제 옵션을 넣어주면 됩니다.

크롬속성의 바로가기에서 대상 이름에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no-sandbox” 이렇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no-sandbox는 한칸띄고 넣어야 합니다. 안그럼 적용자체가 안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인터넷을 사용하다가 “보호된 영영 안에서 작동하는 보안 소프트웨어가 실행된경우”인데요 이럴때에는 샌드박스를 비활성화 해서 크롬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크롬 실행 옵션으로 샌드박스 히제
크롬 실행 옵션으로 샌드박스 히제

세째, 확장 프로그램 비활성화 및 삭제

과도한 확장프로그램은 시스템을 무겁게 하고, 인터넷을 느려지게 합니다. 저는 IDM과 구글 드라이브 관련 플러그인을 빼고는 사용을 안합니다. IDM도 필요에 따라 비활성화 해서 사용을 합니다. 여기서 VPN관련 확장 프로그램들이 가장 문제를 많이 일으킵니다. VPN 관련 프로그램은 인증된 유료 프로그램 이외에는 쓰질 않으시는게 정신 건강에 좋으십니다. 속도도 안좋고, 보안상 더 좋지 않습니다.

크롬 주소창에서 맨오른쪽 쩜세개 메뉴 > 도구 더보기 > 확장 프로그램에서 불필요한 확장 프로그램 삭제를 해줍니다. 확장 프로그램이 많을 수록 크롬이 메모리 및 프로세스 점유율이 높습니다.

크롬에서 불필요한 확장 프로그램 제거
크롬에서 불필요한 확장 프로그램 제거

네째, 바이러스, 멀웨어, 애드웨어에 감염

나도 모르게 인터넷을 하다가 멀웨어 및 애드웨어에 걸리는 경우는 허다합니다. 모르고 그럴수 있고, 우리나라 사람 특유의 빨리 빨리를 외치면서 마우스 클릭도 게임을 하듯이 광속으로 창만 나오면 다음 다음 Yes를 눌러댑니다. 이게 문제입니다. 모르면 잠시 멈추고, 이상하면 누루지 말아야 하는게 인터넷 사용습관입니다. 이부분은 강력한 백신을 사용하고 있다면, 어느정도 방지나 해결이 가능하나, 그렇치 않다면 심각하면 포멧까지도 가야하는 상황입니다. 익스플로러로 인터넷이 된다면 상관이 어느정도 없지만, 요즘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웹페이지 보면 답답합니다. CSS 스타일이나 배경 등등 지원이 안되는 구닥다리가 되어버린지 오래입니다. 익스플로러는 우리나라 공공기관 은행에서 많이 사용을해서 개발을 아직도 구닥다리 익스플로러 기반으로 개발을 해서 국내 점유율이 높은거지, 해외 전체로 따져보면 20프로도 채 안됩니다. 40프로 이상이 크롬입니다. Edge 아주 좋습니다. 솔직히 크롬보다 더 빠릅니다. 하지만 사용하질 않습니다. 익스도 사용하고 엣지도 사용하고 크롬도 사용하고 여러개 헷갈려서 입니다.

멀웨어, 애드웨어 감염되었을때 수동으로 제거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백신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멀웨어나 애드웨어 랜섬 걸린적이 없습니다. 물론 알아서 잘 들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저두 이상한 사이트들 많이 들어갑니다.토렌트로 자료 받아야 할것도 있고, 크랙사이트 들어가서 테스트로 받아봐야 할것들도 많습니다. 항상 조심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클릭할적에는 잠시 3초만 생각하세요.

다섯째, 프로그램간의 충돌 또는 메모리 용량 부족

유지보수를 하면서 가끔 경험을 합니다. C: 메인 드라이브의 용량이 500M 30M 남았다는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당연히 인터넷이 잘 안될수 밖에 없습니다. 인터넷을 할적에는 임시파일을 저장 해야 하는데 캐시를 저장할 장소가 없습니다. 그리고 OS 자체적으로도 임시파일을 생성해야 하는데 용량이 없으면 당연히 느려지겠죠? 그리고 RAM이 4G일경우 타 프로세스가 메모리 점유를 다 하고 있다던가, 혹여? 6세대 이상의 CPU인데 32비트 운영체제를 설치했다? 하시면 램을 2.9G 밖에 사용을 못합니다. 당연히 메모리 부족이 올수 밖에 없는상황입니다. 작업관리자를 열어서 메모리 점유를 확인해 보세요. Ctrl + Shift + ESC 가 작업관리자 단축키 입니다. 마우스 안될때 시스템 느릴때 단축키로 한방에 열수 있어요.

운영체제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 시스템 관리자로 메모리 확인! 해보시고 이상하게 메모리가 부족하다 생각되면 올라온 프로세스를 잘 봐야 됩니다. 이건 천천히 꼼꼼히 살펴봐야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